본문 바로가기
일상다반사/BMW X3 사용기

BMW X3 차키 인식 못하는 경우 (+ 차키용 배터리는 차에 구비해 두자)

by 띵똥맘 2023. 4. 23.
반응형

요약 1. 충전 중인 핸드폰과 차키는 따로 보관하자
요약 2. 차키 배터리(CR 2032형 3V)는 차에 구비해 두자


아침부터 밤늦게까지 일정이 많아서 엄청 바빴던 어느 날, 핸드폰 배터리가 간당간당 하길래 저녁 내 패딩 주머니에 배터리로 충전 중인 핸드폰이랑 차키를 같은 주머니에 넣고 다녔다.

마지막 행선지로 이동하려고 차에 갔는데 차 문이 자동으로 안 열려서 주머니에서 차키를 꺼내서 버튼을 눌러서 차를 열었다. (이때부터 좀 이상했다.)

마지막 업무를 끝내고 집에 가려고 차에 갔는데 이번에도 차 문이 자동으로 안 열려서 차키 버튼을 눌러서 차를 열었다. 시동을 걸려고 하는데 차키가 없다며 시동이 안 걸렸다. 엄청 당황했다.

차키를 주머니에서 꺼내서 다시 시도했지만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예전에 타던 차는 차키 배터리가 다 되면  물리키로 시동을 걸 수 있었는데 X3는 물리키가 없어서 차키 인식이 안되면 시동이 걸리지 않았다.

X3 설명서를 찾아보니 차키의 "기능장애"를  일으킬 수 있는 상황 중 "휴대폰 충전 등 이동기기 충전과정으로 인해 무선전송 장애"가 써있었는데 내가 딱 이 경우인 것 같았다.

차 키 뒷부분을 핸들 뒷부분 표시선에 갖다 대라는 안내에 따라 해 보니 조금 뒤 신기하게 시동이 걸려서 무사히(!) 집에 올 수 있었다. (핸들 오른편 옆에 보면 열쇠 모양 표시가 있다.)

후기.
고생하고 시동 켠 이후 충전 중인 핸드폰을 가까이 하지 않아서인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았는데도 그 후로는 이상없이 잘 작동하고 있다.

[차키 장애에 대한 X3 차량 설명서 발췌]

차키 인식을 못해서 설명서 뒤적일 때 차키 배터리가 다 되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차키 배터리 교체에 대한 설명서도 찾아봤다. 차키 배터리가 다 되어가면 차에서 미리 알람이 뜬다고 들었는데 알람이 뜬 적이 없었고, 그리고 첫 배터리 쓴 지 1년밖에 안되어서 가능성은 낮은 상황이었지만 찾아봤다.

[X3 차키 배터리 교체에 대한 설명서 발췌]

이번 경험을 통해서 배터리 없어서 차키가 인식이 안되면 굉장히 난감하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바로 다이소에서 배터리 사다가 비상용으로 글로브박스에 넣어두었다.

[다이소에서 사다 놓은 (CR2032 리튬전지 3V)

 

반응형